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Coding Club

스크래치로 말하는 토끼 만들기 (캐릭터 그리기, 배경 바꾸기, 말풍선 띄우기)

1. 귀여운 토끼 그리기

붓 모양 아이콘(새 스프라이트 색칠)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뜨는데요 !

그림판과 유사한 모양입니다.










저는 토끼를 그리기 위해

사각형 밑에 있는 원을 클릭하여 토끼얼굴을 그렸습니다.










브러쉬를 이용하여 눈, 코, 입과 귀를 그렸습니다.








그림만 그리면 허전하니까 페인트통을 이용하여

연분홍색으로 색깔을 입혀주었습니다.








스크래치로 그린 토끼!!

완성된 모습입니다.













2. 배경 바꾸기

토끼만 있으면 허전하니까 뒤에 배경도 바꾸어 보겠습니다.

배경을 바꾸기 위해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다양한 배경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

모두 무료이고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토끼와 가장 잘 어울릴 것같은 blue sky를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배경이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꺄 !! 귀엽네요 ㅎ_ㅎ












3. 토끼에게 먹여 줄 오렌지 가져오기


그런데 토끼만 있으면 좀 심심한 것 같아서 토끼 옆에 오렌지도 나타나게 해보겠습니다.



여기에서

새 스프라이트 옆에 있는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뭔가 요정같이 생기기도 했고... 귀엽게 생겼네요 !!









그럼 이런 창이 뜨는데요 !

여기서 조금만 스크롤을 내리면 ~








오렌지가 있답니다 !!

오렌지를 클릭하고 오른쪽 밑에 있는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화면에 이렇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











4. 말하는 토끼 스크래치 작성하기


스크래치의 가장 기본이죠.



 를 드래그하여 추가해 줍니다.


이 버튼을 추가해주는 이유는,

직접만든 스크래치를 전체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보기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초록색 깃발 = 스크래치 실행' 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버튼을 이용해 여러가지 말풍선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2초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되면, 0.5초1초로 수정하면 좀 더 빠르게 말을 합니다.








스크래치에서는 토끼, 오렌지 두개의 항목이 있으면 각각의 스크래치를 따로 작성해줘야 합니다.


토끼의 말이 끝난 후, 오렌지가 나타나도록 설정하기 위해 오렌지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과 같이 스크래치를 작성해 줍니다.



여기서  로 설정을 해 준 이유는



여기서 말하는 동안 총 걸리는 시간이 8초인데,

쨘! 이라는 말풍선과 함께 오렌지가 가장 적당한 시간에 나올 수 있는 것이 7초이기 때문입니다.












4.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