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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Note/etc.

새로운 RPG를 만나다 - 스워디고(SWORDIGO)

 

한창 카카오톡 게임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스워디고(SWORDIGO)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시작이미지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장르는 RPG입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를 하다가 다른 RPG와 다르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스워디고(SWORDIGO)의 특징은 다음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 쉽고 직관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게임안에 스토리가 있습니다

- 현금결제를 유도하지 않습니다

또한 게임안에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쓴점이 눈에 띕니다.

이러한 부분은 게임 유저가 게임에 좀더 집중할 수 있고,

편하게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세세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스워디고(SWORDIGO)의 특징과 세세한 부분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시작화면 입니다.

현재까지 저장된 게임의 파일이 나오고, 기존에 하던 게임 파일 이외에 새로운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캐릭터의 모습이 나오는데 일반적인 캐릭터의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캐릭터가 어떠한 아이템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나타납니다.

저의 캐릭터 같은 경우에는 쾌스트를 통해 얻은 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임 유저가 시작전에 자신의 캐릭터의 이미지를 봄으로 써 게임과 캐릭터에 좀더 애착을 가지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쾌스트를 통해 검을 얻은지 몇일 되지 않았다면 시작전에 보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Cairnwood Village(현재 캐릭터가 있는 장소), Played 1 minute ago를 보고

그 전에 게임을 어느장소에서 끝냈는지, 몇시간 전에 게임을 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같은 경우에는 현재 저장된 파일이 한개뿐이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여러 캐릭터를 키우면서 다양한 저장파일 즉, 여러 파일이 생겨나는데요.

여러 캐릭터를 키우다보면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세세한 정보를 게임 시작전에 보고 유저가 어느 캐릭터로 게임 플레이를 할지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화면 맨밑에 있는 화살표 → 캐릭터 조작

칼 아이콘 → 공격

칼 아이콘 옆에 있는 화살표 → 점프(한번 길게 누르고 다시 한번 누르면 2단 점프가 가능함)

불꽃 아이콘 → 마법 사용

RPG게임에서 완성도와 재미도 중요하지만 게임의 조작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작감이 별로일 경우 플레이 도중 짜증을 느낄 수도 있고 게임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몇일전에 'Sonic The Hedgehog 4 Episode ll'를 하는데,

재미는 있으나 조이스틱의 조작감이 별로이다보니 두시간 정도 하다가 그이후로 플레이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게임 도중 앞으로 가기위해 조작을 하면 캐릭터가 바로 반응하지 않다보니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게임을 하지 않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거죠.

소닉 이외에 다른 게임에서도 이러한 불편함을 느낀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워디고(SWORDIGO)는 쉽고 직관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른 게임에서는 게임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대화하기 위해

인물들을 유저가 직접 터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스워디고(SWORDIGO)에서는 직접 터치할 필요없이

일상생활속에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이야기 하는 것처럼

게임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자연스럽게 지나치면 대화를 할 수 있는데요.

게임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함으로써 게임에 몰입도가 높아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외에 모든 건물입구를 지나칠 때 'Tap to Enter'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부분에서는 유저의 입장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볼 수도 있는데요.

만약 'Tap to Enter'이라는 문구가 지나칠 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문구가 계속 나타나는 것이라면 뭔가 복잡하고 지저분한 느낌을 받겠죠.

하지만 유저가 지나칠 때 문구가 나오니까 유저 입장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 있고,

새로운 건물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닌 한번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뭔가 입체적인 전체적인 지도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간단하게 되있어서 놀랐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불편함을 느낀적은 없었고,

중간중간에 있는 포탈을 통해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합니다.

 

퀘스트 메뉴입니다.

완료한 퀘스트와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를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가 이어지는 것처럼 UI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 UI와 유사한 디자인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에서는 아이폰 유저일경우 친근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겠죠.

 

레벨업을 할 때

Health, Attack, Magic 중 한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깁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레벨 5가 될 때 Attack를 업그레이드 했는데 Magic을 할껄..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게임을 어느정도 하다보면 검으로 공격하기 힘든 몬스터들이 출현하는데

이런경우 검보다는 마법을 많이 쓰다보니 살짝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검은 퀘스트에서 받은 검인데 생각보다 괜찮아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딱히 불편함을 느낀적이 없다보니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법도 괜찮긴 한데 이외에 다양한 마법을 익히고 싶어서 열심히 플레이하는 중입니다.


 

< 스웨디고(SWORDIGO)에 바란다 ! >

- 게임 플레이 캐릭터가 한개인 점이 아쉽습니다.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주세요.

- 영어로 플레이하는데 어려움은 없지만 한글화가 되면 편할것 같습니다.

 

저처럼 여성유저도 있을텐데 남자캐릭터 한개인 점이 아쉽습니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가 생긴다면 좀 더 재밌는 게임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정말 재밌는 게임인데 한글화가 안된것이 아쉽습니다.

영어로 플레이하는데 어려움은 없지만 간혹 영어로 된 게임에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한글화가 된다면 더 많은 유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운로드 링크 >

현재 iOS만 출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iPhone : https://itunes.apple.com/kr/app/swordigo/id499125840?mt=8

- iPad : https://itunes.apple.com/kr/app/swordigo/id499125840?mt=8